구글포토에 대해 알아보자 (Google 포토 21년 6월 유료화 시행으로 용량 무제한 무료 서비스 종료)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포토에 대해 알아보자 (Google 포토 21년 6월 유료화 시행으로 용량 무제한 무료 서비스 종료)

생활정보

by 끄러모아 2020. 11. 15. 03:18

본문

구구글포토에 대해 알아보자 (Google 포토 21년 6월 유료화 시행으로 용량 무제한 무료 서비스 종료)

 

■ 구글 포토 (Google Photo)

※ 구글 포토의 주요 기능

   사용자들의 사진에대한 무료 저장 용량과 자동 정리 기능을 제공 

 

▶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무료 제공되는 무제한 저장 공간은 최대 16MP 및 1080p의 고화질 사진과 동영상을 백업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보관되고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

▶ 용량이 무제한 입니다. (20년 6월 1일부터 무료 제공 용량은 15기가로 변경됩니다.)

구글 포토는 사진 저장 용량에대한 걱정 하지 않도록 도와 줍니다.
한번의 동작으로 사용자의 사진은 안전하게 백업되고 자신의 휴대폰에서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빠른 사진 검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사진은 구글포토에 백업되면서 장소와 장소에 있는 사물별로 정리되고 검색도 가능합니다.  
별도의 태그를 지정하지 않아도 \'개\'만 검색하면 모든 개 사진을 표기합니다.

▶ 여러 사용자의 사진을 한곳으로 모을 수 있습니다.

공유 앨범을 사용하면 친구나 가족의 사진을 모을 수 있습니다.  
친구나 가족의 어떤 기기에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 구글 포토 메뉴 설명

▶ 사진 탭

찍었던 사진들이 시간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앨범 탭

인물, 장소, 사물 등으로 자동으로 사진이 분류 됩니다. 
개인이 따로 만든 앨범 또한 이곳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어시스턴트 탭

사용자의 사진으로 AI가 콘텐츠를 만들고 만들어진 콘텐츠를 이 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콘텐츠 또한 사용자의 직접 제작이 가능합니다. 

▶ 공유 탭

현재 공유되어 있는 정보들이 나열되고 공유 할 대상들에게 알릴음 줄 것인지 등의 관리가 가능합니다. 

 

■ 구글 포토에 대한 우려

구글포토는 2015년 구글 개발자 대회에서 발표 되었습니다.

최대 1천600만 픽셀의 사진과 FHD 영상을 무료로 구글포토에 무제한으로 올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구글포토가 주목받은 이유는 가격보다는 편리함 이었습니다.


하지만 무료에 편리함까지 갖춘 구글포토라는 새로은 기능에는 기대 말고도 걱젇오 따랐습니다.

바로 서비스를 사용하기위한 개인 정보 제공이었습니다. 
구글포토를 통한 구글의 사용자 정보 습득양은 엄청날 것이고 개인화된 광고에 습득한 정보들을 활용될 수 있다는 점 이었습니다.

 

구글포토는 안드로이드, iOS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웹으로도 제공됩니다.

때문에 어떤 기기에 저장된 사진이라도 구글포토를 통해 한 데 모으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구글포토는 사용자의 사진이 수 천장이 되더라도 쉽게 정리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용자의 사진을 장소, 대상별로 카테고리 자동 분류 기능으로 정리해주었습니다. 
촬영 장소나 시간 별로 분류하는 것은 다른 사진 관리 앱에서도 많이 제공하는 기능들입니다.

하지만 사진에 있는 피사체를 분석해서 자동으로 분류해 주는 기능은 처음 이었습니다.

이는 수년간 구글이 연구하고 발전시켜온 머신 러닝 기술을 이용한 결과였습니다. 

 

※ 머신러닝

특정 패턴을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여 미래 예측, 동일 패턴 인식 등으로 서로 매칭시켜 주는 기술입니다.

구글포토는 머신러닝을 통한 이미지 인식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이 기술은 콘텐츠의 태그 정보 없이 이미지 자체에서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입니다. 
구글포토는 이 기술로 사진 자동 분류 외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키워드의 사진도 검색할 수도 있게 만들었습니다. 

 

구글은 수년간 연구해온 기술을 적용하고 사용 편의성 또한 훌륭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광고 회사이고
수식 대부분은 광고입니다.

구글은 사용자가 올린 사진에서 정보를 추출해 낼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수 많은 사용자 정보는 사용자에게 맞춰 제공되는 구글의 타겟 광고를 더욱 정교하게 할 수 있는 정보가 됩니다.
사용자의 정보가 광고 회사들에게 수익과 직결된 중요 정보이므로 구글포토는 공짜가 아닐 수 있습니다. 

구글은 약관에 따라 사용자 정보를 사용자가 구글 계정 등록시 제출하는 정보와 구글 서비스 사용시 발생하는 정보로 수집합니다.
구글 약관에는 구글 포토를 포함한 구글의 기능 사용시 수집된 사용자 정보는 마케팅 등 목적에 활용할 권한을 가진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단, 서비스 사용시 개인정보 제공을 요청하는 것은 구글 외에도 대부분의 인터넷 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 무제한 무료 사진 저장 서비스의 중단

구글은 현재 제공되고 있는 사진 무제한 무료 저장 서비스의 서비스 중단을 공지했습니다.

이로서 내년 중순인 20년 6월 1일부터 무제한 무료 사진 저장 서비스는 중단 됩니다.  

 

구글은 현지시간으로 11월11일에 구글의 공식 블로그를 통해 구글 포토의 저장 용량 관련 정책을 이같이 변경한다고 밝혀고 정책을 변경 목적은 구글 포토의 미래를 위해서 라고 설명했습니다. 

 

구글에서 공지한 내용은 구글 계정 가입시 15기가의 저장 공간이 무료로 제동되지만 15기가 이상의 저장 공간 필요한 사용자는 유료 상품을 구매해서 사용해야합니다.

100기가 기준 월 1.99달로 수준입니다.

 
저장 용량과 관련된 정책은 공지 시점인 20년 6월 1일 이전 저장된 자료는 적용 대상이 되지 않고 이후 새롭게 저장되는 파일을 대상으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이전 저장 자료의 수정시에도 대상이 됩니다.  

 

또한 무제한 무료 사용 기간에 15기가 이상의 사진이 저장되어 있는 경우 2년간 구글 계정을 사용하지 않아 휴면계정으로 파악될 경우 사전 알림 후 일부 콘텐츠를 삭제할 수도 있으며

이는 구글에서 가지고 있는 권리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2020/11/13 - 히트텍 발열 내의 종류와 원리 그리고 제품을 알아보고 겨울 준비 해보자 (내복, 탑텐히트텍, TRY히트업, BYC보디히트, 스파오히트텍)

 

히트텍 발열 내의 종류와 원리 그리고 제품을 알아보고 겨울 준비 해보자 (내복, 탑텐히트텍, TRY

히트텍 발열 내의 종류와 원리 그리고 제품을 알아보고 겨울 준비 해보자 (내복, 탑텐히트텍, TRY히트업, BYC보디히트, 스파오히트텍) 어느덧 11월도 중순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11월 초 반짝

marosman.tistory.com

2020/11/09 - 법정기념일 11월 9일 소방의 날을 알아보자. (20년 11월 9일은 58주년 소방의날)

 

법정기념일 11월 9일 소방의 날을 알아보자. (20년 11월 9일은 58주년 소방의날)

법정기념일 11월 9일 소방의 날을 알아보자. (20년 11월 9일 은 58주년 소방의 날) ■ 소방의날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화재에 대한 경각심과 이해를 높이고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게 하여 국민의 재산

marosman.tistory.com

2020/11/06 - 링컨 (Lincoln) 자동차 를 알아보자.

 

링컨 (Lincoln) 자동차 를 알아보자.

링컨 (Lincoln) 자동차 를 알아보자. ■ 링컨 (Lincoln) 자동차 링컨 자동차는 1922년 이후 포드의 최고급 자동차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미국의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1917년 헨리 릴런드(Henry Martin Leland:

marosman.tistory.com

2020/11/05 - 복잡한 미국의 대통령 선거 절차를 알아보자

 

복잡한 미국의 대통령 선거 절차를 알아보자

복잡한 미국의 대통령 선거 절차를 알아보자 □□□ ■ 미국의 대통령 선거 절차 미국 대통령 선거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민주당, 공화당 각각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주별 코커스(당원대

marosman.tistory.com

2020/11/04 - 블랙 프라이데이에 대해 알아보자

 

블랙 프라이데이에 대해 알아보자

블랙 프라이데이에 대해 알아보자 □□□ ■ 블랙프라이데이 [ Black Friday ] 미국에서 11월 넷째 주 목요일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다음날인 금요일이며 1년 중 가장 큰 폭의 세일시즌이 시작

marosman.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